사회화관련자료1
사회화
- 어린이의 성격이나 능력이 어떤가 하는 것은 그가 속해 있는 가족, 친구, 이웃, 학교에서 어떤 인간관계를 맺고 무엇을 경험해 나가는가 하는 것과 무관한 것은 결코 아니다. 이런 뜻에 있어서 현재는 과거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 과거의 결과로서 현재가 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한편 사회화의 커다란 특징은 미래를 선취하는데 있다. 머튼(R. K. Merton)은 준거집단(reference group)과 관련하여 예견적 사회화(anticipatory socialization)라는 개념을 제창한 바 있는데 이것은 앞으로 자기가 소속하려고 하는 집단의 규범 및 행동양식을 미리 학습하여 내면화하려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장래에 대투수를 꿈꾸고 있는 소년은 피칭 연습에 골몰할 것이다. 장래의 이미지를 향하여 자기를 만들어 가는 데에 사회화의 특징이 있는데 그 이미지라는 것은 돌연히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인간관계와 경험의 반영이라는 것이 또한 사실이다.
사회화를 문제로 하는 경우에는 목적으로서의 사회화와 결과로서의 사회화를 구별하여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첫째, 목적으로서의 사회화란 사회화의 담당자인 부모 혹은 교사가 자기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적 작용으로서 교육 같은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어린이의 사회화에 있어서 중요한 일부이기는 하지만 전부는 아니다.
둘째, 결과로서의 사회화란 그러한 목적이나 방법을 자각하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사회화로서 어린이가 그 목적을 자각하여 그 방향으로 노력을 하지 않는 한 결과로서의 사회화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어린이가 처해 있는 상황과 인간관계 그리고 모든 경험이 어린이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석태종: 현대사회와 교육, 동문사, 150쪽 이하)
- 쿨리의 거울자아(looking glass self)이론
쿨리의 자아 형성 이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남들에게 상징이나 행동을 통해 나의 모습을 투영시키는 과정,
둘째, 남들이 내 모습을 어떠한 시각으로 볼 것인지를 생각하는 과정,
셋째, 실제로 내가 그렇게 보여지며 그 평가는 어떠한지를 고려하는 과정.
넷째, 남들의 평가에 대한 나의 느낌을 토대로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