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켐의 사회화 이론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806cuUfvNPI
https://www.youtube.com/watch?v=gpKk64sSEkc
뒤르켐(Ḗ. Durkheim, 1858~1917)은 프랑스의 사회학자이며 교육사회학의 창시자인 뒤르켐은 꽁트(A. Comte)와 함께 기능주의의 선구자이다.
뒤르켐은 사회의 유지, 안정에 관심을 가진 학자로, 그의 이론에는 사회의 유지, 안정, 통합, 질서, 응집력, 연대 등의 개념이 자주 등장한다.
뒤르켐의 사회화 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주요 개념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사실
뒤르켐은 사회학을 “사회적 사실”(fait social, social fact)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하였다. 그가 말하는 사회적 사실이란, 개인에 외재(外在)하면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을 규제하는 강제력을 뜻한다.
개인에 외재하면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을 규제하는 강제력에는 어떤 것에는 “언어, 집합의식, 집단표상, 종교, 사회연대, 집단응집도 같은 것이 있다.(전경갑, 51쪽)
2) 사회실재론(social realism)
개인에 외재(外在)하면서 사회구성원에게 강제력, 구속력을 행사하는 강제력이 있다는 것은 곧 사회가 개인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그 무엇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즉 사회는 사회구성원의 총합 이상으로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실재한다는 사회관이 사회실재론이다.
3) 아노미(anomie)
아노미는 행위를 규제하는 공통의 가치나 도덕적 규범이 상실된 혼돈상태를 뜻하며 뒤르켐이 사회학에 도입한 개념이다. 뒤르켐은 현대의 빠른 사회변동과정에서 기존의 사회규범이 붕괴된 자리를 새로운 규범이 미처 메우지 못해 생기는 아노미 상태(규범부재 상태)는 사회혼란, 더 나아가서는 사회해체의 한 요인이 된다고 보았다.
뒤르켐은 사회의 아노미 상태에서는 자살률이 높아진다고 하였는데, 이를 아노미적 자살이라고 불렀다.
4) 사회적 연대
뒤르켐은 인간의 사회적 결합형태를 기계적 연대(mechanical solidarity)와 유기적 연대(organic solidarity)라는 용어로 설명하였다. 전통적인 사회에서의 기계적 연대는 사회적 노동분화의 진전에 따라 유기적 연대로 변화된다.
기계적 연대와 유기적 연대의 특징은 다음의 표와 같다.
기계적 연대 |
유기적 연대 |
·비교적 미분화된 전통사회에서의 사회적 관계 ·동질적 성격의 사회결합. ·사회 성원이 유사성 또는 공통된 관념의 형식에 따라 행동함. ·공통의식이 개인의 의식을 압도하여 지배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 결합형태. |
·산업사회의 사회적 관계 ·개성적이고 이질적인 여러 개인이 특정한 관계로 맺어진 사회결합. ·분업이 발달함에 따라 사회구성원들 사이에 상호의존성이 강해지므로 유기적 연대가 성립함. ·집합의식이 약하고 개인주의가 우월함. |
5) 사회화(socialization)
아노미의 위험에 처한 사회가 유지, 안정, 통합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뒤르켐은 이는 사회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보았다.(전경갑, 50쪽)
즉, “모든 교육은 교육의 목적으로서” 사회 유지, 안정에 필요한 여러 측면의 “공통요소를 아동에게 심어주지 않으면 안 된다.”(뒤르켐)
이것이 뒤르켐이 제시한 사회화의 개념이다.
오늘날도 사회화는 사회제도로서의 학교의 중요한 기능이다.
오늘날 사회화를 다룰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사회화의 정의는 뒤르켐의 것이다.
“교육은 아직 사회생활에 준비를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들에 대한 성인 세대들의 영향력 행사이다. 그 목적은 전체 사회로서의 정치사회와 그가 종사해야 할 특수환경의 양면에서 요구하는 지적·도덕적·신체적 제 특성을 아동에게 육성·계발하는 데 있다.”
위의 인용에서 “전체 사회로서의 정치사회”의 사회화는 보편사회화이며, “그가 종사해야 할 특수환경”의 사회화는 특수사회화이다.
사회학자들은 교육이라는 용어 대신 “사회화”라는 용어를 즐겨 사용한다.
6) 도덕사회화론
뒤르켐은 현대사회의 학교는 특히 국가가 학교의 도덕사회화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국가의 도덕관념의 해설자이며 사회화의 대리인이다.
참고문헌
- 에밀 뒤르켐(1993): 교육과 사회학. 이종규 역, 배영사.
- 전경갑(1993): 현대사회학의 이론. 한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