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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유주의 교육정책

biumbium 2018. 4. 29. 22:46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us6-2xkmXw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신자유주의는 친기업적, 친시장적 정책이다.

신자유주의의 대표적 학자로는 하이에크(F. A. v. Hayek)와 프리드먼(M. Friedman)을 들 수 있다.

신자유주의에 강력하게 반대한 학자로는 미국의 사회비평가이자 언어학자인 촘스키(N. Chomsky)와 프랑스의 사회학자 부르디외(P. Bourdieu)가 있다.

 

 

1. 신자유주의(new liberalism)

 

1980년대 이후 서구사회의 지배적 패러다임으로 등장.

대표적인 학자: F. Hayek, M. Friedman .

개인주의, 시장의 효율성, 시장의 자유를 강조하는 사조.

관료제의 경직성과 비효율성을 비판하고 국가의 인위적인 개입과 조작이 배제된 순수한 형태의 자유시장체제를 옹호함.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강조.

인간은 자신의 물질적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동기에 의해서 움직인다고 봄.

 

2. 신자유주의와 교육

 

교육에서는 1990년대에 ChubbMoe를 중심으로 전개됨.

효율적인 교육이란 시장원리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봄.

수월성 교육을 강조.

교육을 상품, 학생과 학부모를 교육수요자, 학교를 교육의 공급자로 봄.

ChubbMoe는 사립학교가 공립학교보다 효율적이라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질을 위해 교육의 민영화를 강조함.

 

3. 시장논리적 관점에서 본 공립학교의 문제점

 

교육관료조직의 규제와 통제에 따른 학교 자율성 저해

경쟁의 부재로 일어나는 단위학교의 노력부족에 따른 교육의 질 저하

교육공급자인 학교를 통한 획일적인 교육서비스 제공.

 

4. 주요 개념

 

1) 선택

교육 상품의 수요자(학생, 학부모)가 학교 및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가져야 함.

공교육의 시장화 정책은 수요자의 학교 선택제와 연결됨.

 

2) 자유 또는 자율성

국가는 각종 법과 규제를 철폐하여 교육과정을 포함한 제반 학교 운영에 자율성을 보장해야 함.

 

3) 교육의 책무성

교장과 교사들에게 재량권·자율권을 보다 많이 부여하는 대신 설정된 학교평가 기준보다 성과가 뛰어난 학교에는 보상을 하며 실패한 학교에는 책임을 묻는 것임.

우리나라의 경우 교원평가제, 교원성과급제도의 도입 등이 이에 해당됨.

 

5. 신자유주의가 제시하는 해결책

 

국가의 개입, 관료적 통제를 폐지하고 자유경쟁을 도입해야 함.

학교 간 경쟁, 단위 학교 내에서 교사들 간의 경쟁을 도입·확대하여 교육의 질을 강화해야 함.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하여 학교(교육공급자)가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을 공급해야 함.

학교에게 교육의 질에 대한 책무성을 부여하여 질이 낮은 학교는 퇴출되어야 함.

교육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확대하기 위하여 교육기관의 민영화가 필요함.

 

6. 공교육 개혁에 있어서의 대안적 방안

 

1)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s)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1960-1970년대에 등장.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을 제공.

시간표나 교육과정 등에서 융통성을 가짐.

 

2) 바우처 제도(교육비 지불 보증제도, voucher system)

학생이나 학부모가 원하는 학교를 선택하여 교육을 받고 정부가 교부하는 증명서 또는 교환권(voucher)을 학교에 제출하면, 학교는 그것을 모아 정부에 교육비 지급을 요청하는 제도.

소득에 관계없이 교육 수요자에게 학교선택권을 부여하고 학교 간 경쟁을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임.

 

3) 홈스쿨링

원래는 종교적·개인적 이념 때문에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교육한 데서 비롯됨.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이 커지자 학부모들이 집에서 자녀들을 가르치기 시작하여 1980년대에 급속히 확산됨.

홈스쿨링을 하는 부모는 커리큘럼을 짜서 지역학교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함.

학교에는 홈스쿨링 담당교사가 따로 배정됨.

 

4) 협약학교(charter school)

교육행정 당국과 교육 당사자들이 협약을 체결한 뒤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공립학교.

거주지와 관계 없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학교 선택권을 부여하고, 학교 재정은 학생 수에 따라 정부가 지원함.

학교는 교육과정, 재정, 인사 등 학교운영을 자율적으로 하면서 학력 증진에 대하여 책무성을 짐.

교육프로그램 내용은 마그넷학교의 교육프로그램 내용과 유사할 수 있음.

 

5) 마그넷 학교(magnet school)

예술, 과학, 특정 교과 등에서, 그리고 학업과 진로에 따라 특성화한 학교.

학군을 초월하여 학생들을 모집함.

과학·수학·외국어 등 교과에 따른 특성화, 예체능교육·직업기술교육 등 진로나 직업분야에 따른 특성화,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같은 학습방법에 따른 특성화 등이 있음.

 

7. 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1) 교육은 공공재로서 복지적 동기를 중시해야 한다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시장원리에 의존해서는 안 됨.

(2) 시장논리를 교육에 도입하면 교육이 지닌 독자적 자치가 훼손되어 교육의 역기능을 가져올 것임.

(3) 교육소비자는 교육상품에 관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함.

(4) 학생이 학교를 선택하기 보다는 학교가 학생을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높음.

(5) 학교교육이 시장원리에 따라 움직이게 되면 구매력이 없는 사람들이 불이익을 받게 되어 부익부 빈익빈이 초래될 것임.

 

오늘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