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교육에 대한 정의 유형

biumbium 2018. 7. 23. 00:47




교육에 대한 정의 유형

 

교육을 보는 관점이 다양한 만큼 교육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다.

교육에 대한 정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규범적 정의, 기능적 정의, 조작적 정의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별할 수 있다.

 

1) 규범적 정의


규범적 정의는 교육을 가치지향적 활동으로 보는 입장에서 교육의 내재적 가치, 즉 교육 활동 속에 들어 있는 바람직한 가치와 결부시켜 내리는 정의를 말한다.

예를 들면, ‘교육이란 사람다운 사람을 형성하는 일이다’, ‘교육은 인격완성 내지 자아실현의 과정이다같은 것이다. 교육의 철학적, 윤리학적 입장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흔히 규범적 정의를 사용한다. 강령적 정의라고도 한다.

규범적 정의가 가지는 추상적인 측면 때문에 비판을 받기도 한다.

 

 

2) 기능적 정의


기능적 정의는 교육을 자체 목적이 아니라 다른 어떤 것을 이루기 위한 도구나 수단으로 보고 교육을 정의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은 국가발전을 위한 수단이다같은 정의가 그것이다.

교육은 일면 다른 것을 이루기 위한 수단인 측면도 가지고 있지만, 교육을 수단으로만 본다면 교육은 본연의 자율성을 상실하게 된다.

 

 

3) 조작적 정의


조작적 정의는 계획적, 의도적인 교육의 결과로 인간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에 초점을 두는 정의이다.

교육의 개념에서 추상성을 제거하고 과학적으로 명확히 규정하고자 하는 경우에 흔히 사용되며,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정범모)라고 한 정의가 대표적이며, 주로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둔다.

 

                                 오늘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