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
자아개념
1) 개관
- 자아개념(self-concept): 누구나 가지고 있는 ‘나는 이러이러한 사람’이라는 견해나 신념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 자아개념이란 한 개인이 자신에 관해서 가지는 모든 지각, 관념, 태도의 총체를 이르는 것으로, 자신의 신체적 특징, 성격, 개인적 능력, 특성, 가치관, 희망, 사회적 신분 등의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된다.
2) 자아개념의 역할
자아개념의 역할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내적 일관성 유지자로서의 역할
인간은 자신에 대한 관점, 즉 형성된 자아개념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며 또한 자신의 경험을 자아개념에 맞춤으로써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우둔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바보처럼 행동하기 쉽다는 것이다.
둘째, 경험의 해석자로서의 역할
자아개념은 내적 여과기(inner-filter)와도 같아서, 개인은 이 자아개념이라는 여과기를 통하여 지각을 받아들이고 경험을 해석한다. 예를 들어, 자아개념이 긍정적인이 부정적인가에 따라 사물이나 경험에 대한 관점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셋째, 기대체제로서의 역할
자아개념은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개인의 기대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부정적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들도 자기를 좋아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그러한 부정적 기대에 일치한 방식으로 행동하여 결국에는 자신의 기대대로 다른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지 않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이다.
2) 자아개념의 형성과 발달
- 개인은 이미 형성된 자아개념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즉, 자아개념은 고정적, 불변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이 자라나는 환경과 경험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되고 발달되는 것이다.
- 개인은 태어나서부터 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인 자료에 기초하여 자신에 관한 결론을 끌어내며 자신을 추상적인 용어로 보기 시작한다.
- 주변사람들, 특히 가족구성원, 동료집단, 주요 타인들이 환경의 요소들이 되는데, 이들이 아동을 어떻게 대하며 또한 아동에게 어떠한 정보를 주는가 하는 것이 자아개념의 자료가 된다.
- 환경이 제공하는 자아개념의 자료들은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하게 되는 성공이나 실패의 경험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데 영향을 준다.
3) 교육적 시사점
- 자아개념은 성취, 불안, 성공과 실패의 자기책임성, 편견, 내면적 언어 등 개인이 가지는 여러 가지 특성과 깊은 관련을 가진다.
- 긍정적인 자아개념은 개인이 가지는 바람직한 특성과 관련되고, 또한 부정적인 자아개념은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과 관련된다. 따라서 자아개념의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아동- 및 청소년지도에 중요하다.
- 최근 특히 학교교육에서 자아개념이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여러 연구들이 학업성취와 자아개념 사이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 다수의 연구들은 학교에서 낮은 성취를 하는 학생들은 자신들에 대하여 부정적인 평가를 하며 또한 학업성취에 대한 야망과 열의가 적고, 이와 반대로 좋은 성적을 올린 학생들은 자신을 능력 있는 학생으로 평가하면서 계속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이룬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객관적으로 낮은 학업성취 자체보다도 교사나 부모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평가가 자아개념의 형성에 더 많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다수 제시되었다.
- 교사는 성공적인 학습경험을 많이 제공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격려하여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 Felker, D. W.(1996).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김기정 옮김. 문음사.
내 손님들,
적어도 하루에 한 번씩은 큰 소리로 자신에게 말해 주면 어떨까요?
“그래! 나 잘하고 있다!”
이렇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