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교육학

생활지도의 원리

biumbium 2019. 1. 6. 01:15




생활지도의 원리

 

1. 생활지도에 대한 이해와 오해

 

우리는 교사가 생활지도를 한다거나 학생이 생활지도 대상이 되었다고 하면 흔히 문제학생또는 훈육, 명령, 징계등의 부정적인 생각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는 생활지도에 대한 매우 그릇된 편견이다.

생활지도란 영어의 Guidance를 번역한 것으로 학생을 안내하다’, ‘이끌어 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 생활지도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을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으로, 모든 교육활동과 모든 교사에게 해당되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따라서 모든 교육관계자는 생활지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생활지도에 임해야 할 것이다.

 

2. 생활지도의 정의

 

- “생활지도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주위 세계를 잘 이해해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조력 과정”(이재창 2005 : 49)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생활지도의 목표

 

1)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 학생이 자신의 개성을 발견해서 인정하고 바르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2) 잠재능력의 계발

- 학생이 자신이 지닌 성장 가능성으로서의 능력과 흥미 기타 여러 자질들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도록 조력한다.

 

3) 자율적인 문제해결 능력 신장

- 학생이 수시로 당면하는 문제들을 정확히 파악하여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도록 돕는다.

 

4) 현명한 선택과 적응

- 지식과 정보가 많아짐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어진 현대사회에서 현명하게 선택하는 능력,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5) 전인적 발달

-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및 도덕적인 면에서의 발달이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6) 민주시민의 육성

- 민주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를 위하여 각자 나름대로 공헌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 자라도록 돕는다.

 

4. 생활지도의 원리

 

1)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생활지도는 부적응 학생이나 문제 학생 등 특정한 집단의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2) 모든 연령층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생활지도의 주 목표는 개인의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연령층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3)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 생활지도는 교과교육에 치중된 지식주입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 등을 포함하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4) 개인의 존엄성과 개인발달에 초점을 둔다.

- 생활지도는 인간의 존엄성과 개성을 존중하고, 각 개인의 독특한 개성이 개발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

 

5) 치료보다는 예방에 역점을 둔다.

- 문제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가 아니라, 전인교육의 측면에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문제행동의 예방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6) 처벌이나 제지보다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 생활지도는 문제학생의 처벌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 생활지도는 학생들을 불안이나 걱정 속에 가두는 것이 아니라 안정감 속에서 자유로이 성장할 수 있게 하는 적극적인 활용이어야 한다.

 

7)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를 둔다.

- 생활지도는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를 둔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해야 한다.

- 인간 행동 및 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 다양한 표준화된 검사의 활용, 학생을 위한 정보활동을 위한 최신 기술의 활용 등 생활지도의 과학화가 필요하다.

 

8) 학교교육의 결합된 일부이다.

- 생활지도는 학습지도와 더불어 학교교육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 생활지도를 담당하는 상담가는 동료교사와 학부모 또는 외부 전문가들과 협조체제를 형성하여 협동적 노력을 수행해야 한다.

 

5.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영역

 

1) 학생조사 이해활동

- 학생을 도우려면 개개인을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학생에 관한 개인적, 심리적, 사회적 자료를 객관적 및 주관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수집·분석하는 활동이다.

- 보다 과학적인 학생조사 이해활동을 위하여 표준화된 검사(지능검사, 적성검사, 학력검사, 흥미검사, 성격검사 등)와 비표준화된 검사(관찰법, 체크리스트, 평정법, 질문지법, 면접법, 사회측정법, 사례연구법, 자서전법, 투사법 등)를 활용한다.

 

2) 정보제공 활동

-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정보, 개인·사회적 정보의 영역에 중점을 두어 제공한다.

- 교육정보: 학교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 교육과정, 장학금 등 기타 재정적 보조에 관한 정보 등

- 직업정보: 직무와 취업에 필요한 자격요건, 작업조건, 보수, 승진 유형, 현재와 미래에 있어서 인력의 수요공급에 관한 자료.

- 개인·사회적 정보: 자기이해와 타인과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인간관계에 관한 정보로서 개인의 흥미, 적성, 능력, 포부 등의 사적인 정보와 이성관계, 예의범절, 사교술, 가족관계, 여가활동, 건전한 생활 등과 같은 광범위한 사회적 정보

 

3) 상담활동

- 생활지도 활동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활동으로 개개인 또는 소집단별로 이루어진다.

- 학생조사 이해활동을 통해서 얻은 자료를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과의 대화를 통하여 학생에게서 바람직한 변화가 일어나도록 돕는 활동이다.

 

4) 진로지도 및 정치활동

- 진로지도 및 정치활동(career guidance and placement services)은 직업세계가 전문화·세분화되는 현대사회에서 학생 개개인이 흥미, 적성, 능력, 포부 등을 고려하여 적재적소에 배치되게 하는 활동이다.

 

5) 추수지도 및 평가활동

- 추수지도 및 평가활동(follow-up and evaluation services)이란 생활지도를 받은 학생이 그 후에도 잘 적응하고 성장·발달하는지 여부를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살피는 활동을 말한다.

 

 

참고문헌

- 이재창(2005). 생활지도와 상담. 문음사.

 

 

오늘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