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흘에 걸쳐 15시간!
짧지 않은 시간을 집중해서 들어주신
소방관님들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열심히 들어주시고 표정으로 격려해 주셔서
강의하는 동안 저도 매우 행복했습니다.
아까 수업시간에, 그리고 수업 끝나고 하신 질문에 대해서
참고자료를 올려봅니다.(아래에 있습니다.)
시험에 참고하세요.
그리고 시험에서 좋은 결과 얻으시기 바랍니다.
건강에 조심하시기 바라고,
늘 소방에 관심 가지겠습니다.
김명신 드림
_________
I
기본적 귀인오류:
이에 대해서는
naver에 들어가 보시면
‘[심리학 용어] 기본적 귀인오류’라는 글, 그리고 ‘귀인오류’라고 치니까 여러 가지 좋은 자료가 있습니다. 찾아보시면 될 것 같아요.
[기본적 귀인 오류: 사람들이 타인을 평가할 때 상황의 영향은 과소평가하고 개인 특성의 영향은 과대평가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니까 사전적인 의미로 이렇게 나오는데요, 이것만 가지고는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런데
daum.net 에 들어가셔서 그냥 ‘귀인오류’라고 치니까, 첫 번째 화면에
[심리학 용어] 근본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겉만... 2013.06.26
이라는 것이 나오는데요. 이 설명이 제게는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II.
고정비율 강화, 변동비율 강화, 고정간격 강화, 변동간격 강화에 대한 설명에 관한 부분을 아래 소개했습니다. 제가 여러 책들을 비교해 본 결과 가장 이해하기 좋은 것으로 뽑았습니다.
① 고정비율 강화(fixed ratio schedule) 여기에서의 비율은 원하는 반응의 수에 대한 강화의 비율이다. 가령 그 비율을 3:1로 한다면 원하는 반응이 3번 나타났을 때마다 한 번 보상을 주는 것이며 그것을 고정시키는 것이므로 그 실험과정 전체에 걸쳐서 3:1의 비율로 강화하는 것이다. 만일 그 비율을 5:1로 한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원하는 행동 5회에 대하여 한 번씩 보상을 준다.
② 가변비율 강화(변동비율 강화, variable ratio schedule) 여기에서의 비율은 위에서와 같은 뜻이며 그것이 가변적인 것이므로 강화하는 비율을 한 번은 3:1로, 다음은 5:1로, 그 다음에는 2:1 등과 같이 여러 가지로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③ 고정간격 강화(fixed interval schedule) 여기에서의 간격이란 시간간격을 뜻한다. 가령 한 실험에 있어서 보상을 30초 간격으로 계획했다면 보상을 받았을 때로부터 30초가 지난 후 맨 처음에 보이는 반응에 대해서 보상을 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고정적인 것이므로 한 실험에 있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시간간격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④ 가변간격 강화(변동간격 강화, variable interval schedule) 간격은 위에서와 같은 뜻이며 그것이 가변적인 것이므로 한 실험에 있어서도 보상을 주는 시간의 간격을 30초 후·50초 후·20초 후·30초 후 등과 같이 여러 가지로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출처: 유기섭·김태호(2007). 교육심리학. 동문사. 260~26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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