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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발달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일생은 끊임없는 변화의 과정이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신체의 크기만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방식, 인지능력, 가치관 등 모든 것이 변화한다. 그런데 이러한 변화는 발달의 수준에 따라 일정한 특성을 가진다.
1) 발달의 정의
인간발달이란 인간이 태내에서 수정될 때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말한다. 변화를 뜻하는 용어에는 발달 이외에도 성장과 성숙, 학습이 있다.
먼저 성장(growth)은 대체로 양적 증대로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 즉 신체의 크기나 근육의 세기와 같은 신체적 변화 중에서도 양적 증가를 의미한다. 성장이 유전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없지만, 비교적 외적 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면서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다.
성숙(maturation)은 유전적 메카니즘에 의해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태아의 발달, 영구치의 돌출, 제2차 성징의 출현 등의 질적인 변화가 성숙에 속한다. 성숙은 개념상으로는 유전적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발달이며, 비교적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나타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정의되며,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성장, 성숙, 학습을 개념상으로는 이렇게 구분하고 있지만, 이 셋은 서로 엄밀하게 구별하기 어렵다. 발달은 이 세 개념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성장,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를 일컫는다.
2) 발달에 대한 지식과 교수-학습
교육이란 의도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교사는 학습자의 발달단계 및 수준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제공할 때 교육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성숙도가 아직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학습은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발달에 유해할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학습할 시기를 놓치면 그 효과가 적을 뿐만 아니라 후에 학습을 할 때 진척이 느리다. 따라서 발달의 과정에 대한 지식은 학습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2. 발달의 원리
다수의 발달연구는 인간의 발달에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으로 드러나는 원리가 있다는 결과를 제시한다. 누구에게나 공통적인 인간발달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발달의 상관성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그리고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2) 연속성의 원리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발전한다. 이때 낮은 단계의 발달은 다음 단계의 발달의 기초가 된다.
3) 발달의 주기성
발달은 연속적이지만 규칙적이지는 않다. 즉,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한 주기성을 보인다. 즉, 신체의 발달과 정신의 기능은 특정한 시기에 급격히 증가한다. 어느 시기에는 언어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고, 어느 시기에는 감정이 급격히 발달한다. 또 학령전기의 수 년 동안에 어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청년전기에는 신장, 체중, 생식기관의 크기가 현저하게 증가한다.
4) 분화·통합성의 원리
발달은 분화와 통합에 의하여 구조화된다. 발달의 초기에는 모든 행동이 미분화되어 전체적인 반응을 보이다가 특수한 반응과 부분반응으로 분화되면서 동시에 몇 개의 반응이 통합되어 새로운 체제로 형성된다.
5) 방향의 순서성
발달은 일정한 발생학적 순서와 방향으로 진행되는데,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부에서 하부방향으로 발달한다: 신체발달의 경우, 먼저 머리가 발달하고 그 다음 팔과 다리의 기능이 발달한다.
둘째, 중심부에서 말초방향으로 발달한다: 신체의 중심에 가까운 팔의 기능이 먼저 발달하고, 신체의 중심에서 먼 손가락의 기능은 나중에 발달한다. 신경계통의 경우에는 대뇌가 먼저 발달하고 그 다음에 점차로 말초신경이 발달한다.
셋째, 전체운동에서 특수운동으로 발달한다. 큰 근육에서 시작하여 점차 작은 근육으로 발달하면서 전체운동에서 분화된 미세운동으로 발달하게 된다. 영아기에 나타나는 반응은 대부분 전신반응이며, 신체의 큰 부분을 움직이는 전체적·미분화적 운동이다.
6) 개인차의 원리
발달은 보편적인 순서로 진행되지만, 각 개인의 선천적 소질, 성별, 환경, 교육에 따라 신체적, 지적, 정서적인 면에서 발달의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예를 들어, 신체 발달의 경우, 9개월부터 걷기 시작하는 유아가 있는 반면, 15개월이 되어도 걷지 못하는 유아도 있다. 발달영역에 따른 개인차도 있는데, 언어발달에서 높은 수준을 보이지만 수리계통의 학습은 낮은 아동이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3. 발달의 결정적 시기
발달과정에 있어서 특정한 부분의 발달이 특정한 시기에 일어나는 현상을 발달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 혹은 민감기(sensitive period, 몬테소리)라고 한다. 특정한 행동이 발달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내 손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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