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교육학

교수-학습지도안

biumbium 2018. 9. 7. 22:41


1. 교수-학습의 단계와 주요 활동계획

 

교수-학습활동은 도입, 전개, 정리라는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한 수업시간에 제공된 주요한 교수-학습활동을 도입, 전개, 정리의 세 단계로 나누어 요약·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지도단계

도입

전개

정리

주요활동

동기유발;

목표인지;

선수학습; 관련짓기;

학습내용의 제시;

학습자료의 제시;

학습자의 참여;

다양한 수업기법의 활용;

시간과 자료의 관리

요약 정리;

강화;

일반화의 유도;

보충 및 예고

<교수-학습과정의 단계별 주요 활동>

 

2.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교수자는 매 시간 수업을 위한 계획을 작성하여 그것을 기초로 수업을 진행한다. 단시 수업을 위한 계획은 교수-학습 계획안, 교수-학습지도안, 시안(時案), 교수-학습지도안 등으로 부른다.

 

1) 교수-학습지도안의 작성

 

교수-학습지도안이란 단원의 전개계획에 따라 단시 수업을 효율적으로 전개시키기 위하여 수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문서화한 지도계획이다

교수-학습지도안은 형식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되며, 체계적·조직적으로 충실하게 작성되어야 한다.

 

2) 교수-학습지도안의 양식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는 데 있어서 정해진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교수-학습지도안은 교과목의 종류, 단원의 성격, 교육 현장의 여건, 학습자 특성 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작성해야 하되, 누가 보더라도 잘 알 수 있게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교수-학습지도안의 구성요소

 

- 단원명

- 지도대상

- 차시

한 단원은 일반적으로 여러 시간의 수업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한 단원이 3시간으로 구성되었다면, 1차시, 2차시, 3차시의 수업은 각각 차시별로 교수-학습지도안이 작성되어야 한다. 각각의 교수-학습지도안은 본시 수업안이 되는 것이다.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할 때에는 단원의 총 시수와 본시가 몇 번째 수업에 해당하는가, 즉 차시를 기재해야 한다.

- 교수방법

- 수업목표

- 수업의 진행 과정(도입, 전개, 정리 단계별 학습내용) 및 시간 배당

- 교수-학습활동(교수자 및 학습자의 학습활동 내용과 방법)

- 교재, 자료, 수업매체

- 수업전략(동기유발방법, 발문 등)

- 판서계획

- 평가방법

- 과제의 내용

- 학습지도시 유의사항

 

4) 수업목표 진술방법

 

수업목표를 진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간단하고 명료하게 기술한다.

- 수업목표는 학습자들이 수업과정에서 습득하는 것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으로 인하여 일어난 행동의 변화, , 수업 이전에 할 수 없었던 것을 수업이 끝난 직후에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기술한다.

- 수업목표는 이원 분류하여 진술한다. 이원 분류란 내용(도달점)행동으로 분류하는 것을 뜻한다.

- 교수자가 아니라 학습자를 주어로 하여 진술하되, 진술문에는 주어인 학습자가 생략될 수 있다.

- 도달점 행동은 명세적 행위동사로 진술한다.

: (학습자는) 삼각형의 합동조건을 열거할 수 있다.

       (학습자)         학습내용        도달점 행동(동사)

이 진술에서 학습자를 생략하고 삼각형의 합동조건을 열거하라와 같이 명령문으로 고치면 바로 시험문제가 될 수 있다.

 

(1) 메이거(R. F. Mager)의 수업목표 진술방식

 

수업목표 진술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Mager의 진술방식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의

도착점 행동과 (행위동사)

그 도착점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 및 조건,

도착점 행동이 어느 정도 숙련되어야 하는지를 밝혀 놓은 준거(수락기준)를 명시해야 한다.

 

1) 현미경을 통해서 세포의 핵, 세포막, 액포, 미토콘드리아그릴 수 있다.

       (조건 또는 상황)             (준거)                             (도착점 행동, 동사)

 

2) 트랙에서 100m15초 이내뛸 수 있다.

         (조건)                 (준거)    (도착점 행동, 동사)

- 수업목표진술에서 반드시 상황이나 조건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며, 준거를 반드시 포함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오늘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