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기초: 관점, 정의
교육행정이란 무엇인가
1. 교육행정의 대두 배경
사람들이 교육행정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18~19세기 산업혁명 이후 산업사회의 성립과 발전,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의 발전, 공교육제도의 성립과 확립, 도시화 등의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로 교육이 확대되면서 교육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교육은 현대국가에서 중요한 국가사업의 하나이고, 교육행정은 행정 가운데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2. 교육행정을 보는 관점
교육행정에 관한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법규해석적 관점
- 교육행정을 국가 일반 행정활동의 한 영역으로 보는 관점으로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보는 입장이다.
- 교육관계 법규와 정책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제도와 시설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작용으로 본다. 공권설이라고도 하며, 교육보다는 행정이라는 개념을 더 중시한다.
- 국가가 교육을 통제하는 행정, 곧 ‘위에서부터 아래로’의 전통적이고 권위적인 행정의 성격을 지닌다.
- 교육의 공공성을 중시하고 법에 의한 행정 행위를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면 획일적인 통제가 지배하게 되어 자율적이고 독창적인 교육활동이 저해될 수 있다.
2) 기능주의적 관점
- 교육행정을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정의하는 관점으로 교육행정을 교육목표를 설정하며 목표달성에 필요한 조건을 정비하고 확립함으로써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조건정비설이라고도 한다.
- 행정활동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교육활동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돕는 수단으로 간주된다. 즉, 행정을 강조하는 법규해석적 관점과 달리, 행정보다는 교육 그 자체에 강조점을 둔다.
-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인 학교에서 교수-학습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인적·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지원하는 것을 교육행정의 기능이자 책무라고 보는 관점이다.
- ‘아래에서부터 위로’의 민주적인 교육활동을 강조한다.
이외에 행위론적 관점, 경영주의적 관점 등이 있다.
3. 교육행정의 정의
- 교육에 관계되는 조직에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물적 요소를 조직·관리하는 제반 지원활동으로 정의된다.
- 일반적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에 관하여 공권력을 배경으로 작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4. 교육행정의 일반적 성격
① 장기적 성격
장기적인 관점에서 교육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
② 조성적·봉사적 성격
- 교육행정은 규제행정보다는 조성행정의 성격이 강하므로 적극적으로 사회의 공공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행정은 권력의 행사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봉사에 역점을 두고 지도·조언을 수단으로 한다.
③ 수단적·기술적 성격
교육행정은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기술적 성격을 갖는다.
④ 전문적 성격
교육행정은 특수행정으로서의 그 전문성이 요구되며 교육행정직은 전문적 교육과 특수한 훈련을 받은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⑤ 민주적·중립적 성격
교육의 자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정치적 파당적, 종교적, 개인적 편견으로부터 중립적이어야 한다.
5. 교육행정의 독자적 성격
교육이 갖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교육행정은 다른 영역의 행정과 다른 독자적인 성격을 갖는다. 캠벨(Campbell: 1968)이 정리한 교육행정의 특수성은 다음과 같다.
1) 교육조직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중요성과 공개성
중요성이란 교육조직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능을 수행함을 뜻한다. 그런데 교육은 학부모나 주민들의 요구 때문에 존재하기 때문에 교육조직은 공공(the public)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데, 이 특성이 공개성이다.
2) 수행하는 활동의 복잡성과 인간관계의 친밀성
학교조직의 활동은 교수-학습, 상담활동 등 복잡한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학교조직의 인간관계는 교사와 학생,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부모 등의 인간적으로 친밀하다는 특성이 있다.
3) 교사의 전문성
학교조직에 속한 교사들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직무를 수행하며, 사회적으로 전문가 집단이라는 인정을 받는다.
4) 학교조직 활동에 대한 양적 평가의 난해성
교육은 목적지향적인 활동이기는 하지만 복잡한 속성을 갖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인지적·정의적·정신적 속성의 변화를 수량화(quantification)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단기적으로 그 효과가 나타나는 것도 아니다.
오늘 편안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