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교육학

계발주의 교육철학(1)

biumbium 2019. 2. 4. 00:33


계발주의 교육철학(1)

 

1) 개관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아동중심교육관에 기초한다.

- 과학적 관찰을 통한 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하여 아동의 자연스러운 성장 발달을 도모한다.

- 인간발달의 법칙에 근거하여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발달시키고자 하였다.

-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교수법의 개선, 교사훈련의 개선 등의 측면에 변화를 가져왔다.

- 대표자로는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 1746~1827), 프뢰벨(F. W. A.

Fröbel, 1782~1852), 헤르바르트(J. F. Herbart, 1776~1841), 슐라이어마허

(F. E. D. Schleiermacher,  1768~1834) 등이 있다.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주요 저서

⋅《은자(隱者)의 황혼(1780),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의 아이들을 가르치는가(1801) 등이 있다.

 

(2) 교육론

 

- 삼육론(三育論): 머리, 가슴, 손이 조화된 교육을 강조하였다.

- 도덕교육(가정교육): 도덕적 도야의 근원이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과 믿음에 있다고 보고 도덕교육을 강조하였다.

- 학교교육에 대한 입장: 민중이 자립적으로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려면 학교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노작교육(勞作敎育, Arbeitserziehung): 기술적 능력이 지적·도덕적 능력의 도야에 기반이 된다고 생각하여, 학생들의 육체적 활동을 통한 교육을 강조한다.

 

(3) 교육원리

자발성의 원리

·강제적 학습이 아니라 아동의 호기심과 흥미에 의하여 학습하게 한다.

조화의 원리

·머리(head), 가슴(heart), (hand)의 교육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직관의 원리

직관교육, 즉 학습에 있어서 판단·추론 등을 개재시키지 않고, 대상을 직접적으로 인식함으로써 학습해야 한다.

방법의 원리

·((()의 순서로 가르친다. , 사물에 대하여 분명하게 인식하기 위하여 먼저 사물의 수를 파악하고, 그 다음에 사물의 형태를 파악하며, 그 다음에 그 사물의 이름을 알아야 한다.

 

(4) 교육방법의 일반원리

- 자연의 방법에 따라 교육이 행해져야 한다.

- 관찰, 즉 감각적 직관은 학습지도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 언어는 항상 실물 또는 내용과 결부되어야 한다.

- 교수는 가장 단순한 요소로부터 출발하여 점진적으로 촉진되어야 한다.

- 교사는 아동의 개성을 존중하며, 훈육은 애정에 의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 직관에서 시작하여 개념으로 나아가야 한다.

- 교수는 교육을 보다 높은 목적에 종속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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