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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르디외(P. Bourdieu) 문화재생산이론

biumbium 2022. 2. 21. 13:18

 

 

*문화재생산이론

 

학교교육을 통한 불평등 재생산을 문화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는 이론으로 갈등주의 패러다임에 속함.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곳임.

대표적인 학자: Bourdieu, Bernstein .

 

(1) Bourdieu의 문화재생산론

- P. Bourdieu는 교육, 문화 및 지배와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문화자본이라는 개념을 사용함.

 

. 자본의 정의

 

Bourdieu는 경제적 자본 이외에도 직접적으로 물건과 교환되는 화폐-경제적 자본-는 아니지만 어떤 형식으로든 경제적 이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자본이라고 함.

 

. 자본의 종류

 

경제적 자본

- 직접 화폐로 전환될 수 있으며 소유권의 형태로 제도화되어 있는 자본.

- : 금전, 토지, 임금, 등의 화폐요소.

 

문화적 자본

- 계급별 심미적 취향, 의식수준과 상징조작 능력의 차이를 나타내는 언어, 의미체계, 사고방식, 행동유형, 가치 및 지향성(orientations)의 총체를 지칭함.

- 일반적으로 학위나 자격증 등 같은 모습으로 제도화되어 있음.

 

사회적 자본

- 특정 집단에 소속되어 사회 관계망을 형성함으로써 영향력을 가지고 되어 특정 조건에서 경제적 자본으로 전환될 수 있는 것.

: 가문, 학벌, 정당, 정치사회적 연줄 등.

 

상징적 자본

- 경제적 자본, 사회적 자본 및 문화적 자본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하는 자본.

- 객관화·제도화할 수 없기 때문에 상징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특징.

: 신뢰, 위신, 명예, 존경, 명성 등

 

. 문화자본의 세 가지 형태

Bourdieu가 분류한 문화자본의 세 가지 형태:

 

체질화된 자본(체득된 자본, embodied capital)

교육이나 가정 환경의 영향으로 개인에게 내면화된 아비투스 문화자본. 지식, 교양, 기능, 취미, 감성, 세련됨, 품위 등 육체적, 정신적 성향이나 습성.

 

객관화된 자본(objectified capital)

그림, , 사전, 도구, 기계 등과 같이 법적 절차를 거쳐 문화적 상품의 형태로 존재하는 문화자본. 보편타당한 것으로 인정되는 교육내용으로서 지식은 객관화된 문화자본의 대표적 예임.

 

제도화된 자본(institutionalized capital)

중립적이고 공정한 것으로 생각되는 학교와 같은 문화제도를 통하여 획득한 학력, 졸업장, 자격증, 학위증 등의 학력자본.

 

. 아비투스(habitus)

특정의 시간과 공간에서 사회적 문맥에 의해 오랜 기간에 걸쳐 습관화·내면화된 성향.

 

사회적으로 구성된 인지구조체계로서 이에 따라 개인 생활의 각 상황들을 인지하고 평가하며 행동함.

 

표면적으로는 무의미해 보이는 관행이나 상황에 의해서 내면화되고 체질화됨.

 

어린이가 태어나서 자라는 가정에서 1차적으로 사회화되고 학교나 교회 등 이차적 사회화 기관을 거치면서 강화됨.

 

취향은 개인이 속한 계급적 지위에 따라 내재화된 아비투스의 대표적인 예임.

 

. 상징적 폭력(symbolic violence)

 

상징적 폭력이란 지배계급이 자신들의 문화를 재생산하거나 변형시켜 지배계급의 문화에 대한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하는 상징적인 힘의 행사를 뜻함.

 

눈에 보이지 않게 은폐되어 있음.

 

학교에서 행해지는 상징적 폭력이란, 학교문화를 지배계급의 문화로 구성함으로써 지배계급의 문화가 임의적이고 우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학교를 사회적으로 중립적, 객관적이고 공정한 것으로 인식되게 하는 것.

 

오늘,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