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디외(P. Bourdieu) 문화재생산이론
*문화재생산이론
① 학교교육을 통한 불평등 재생산을 문화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는 이론으로 갈등주의 패러다임에 속함.
②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곳임.
③ 대표적인 학자: Bourdieu, Bernstein 등.
(1) Bourdieu의 문화재생산론
- P. Bourdieu는 교육, 문화 및 지배와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문화자본이라는 개념을 사용함.
가. 자본의 정의
① Bourdieu는 경제적 자본 이외에도 직접적으로 물건과 교환되는 화폐-경제적 자본-는 아니지만 어떤 형식으로든 경제적 이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자본이라고 함.
나. 자본의 종류
① 경제적 자본
- 직접 화폐로 전환될 수 있으며 소유권의 형태로 제도화되어 있는 자본.
- 예: 금전, 토지, 임금, 등의 화폐요소.
② 문화적 자본
- 계급별 심미적 취향, 의식수준과 상징조작 능력의 차이를 나타내는 언어, 의미체계, 사고방식, 행동유형, 가치 및 지향성(orientations)의 총체를 지칭함.
- 일반적으로 학위나 자격증 등 같은 모습으로 제도화되어 있음.
③ 사회적 자본
- 특정 집단에 소속되어 사회 관계망을 형성함으로써 영향력을 가지고 되어 특정 조건에서 경제적 자본으로 전환될 수 있는 것.
예 : 가문, 학벌, 정당, 정치사회적 연줄 등.
④ 상징적 자본
- 경제적 자본, 사회적 자본 및 문화적 자본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하는 자본.
- 객관화·제도화할 수 없기 때문에 ‘상징’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특징.
예 : 신뢰, 위신, 명예, 존경, 명성 등
다. 문화자본의 세 가지 형태
Bourdieu가 분류한 문화자본의 세 가지 형태:
① 체질화된 자본(체득된 자본, embodied capital)
교육이나 가정 환경의 영향으로 개인에게 내면화된 아비투스 문화자본. 지식, 교양, 기능, 취미, 감성, 세련됨, 품위 등 육체적, 정신적 성향이나 습성.
② 객관화된 자본(objectified capital)
그림, 책, 사전, 도구, 기계 등과 같이 법적 절차를 거쳐 문화적 상품의 형태로 존재하는 문화자본. 보편타당한 것으로 인정되는 교육내용으로서 지식은 객관화된 문화자본의 대표적 예임.
③ 제도화된 자본(institutionalized capital)
중립적이고 공정한 것으로 생각되는 학교와 같은 문화제도를 통하여 획득한 학력, 졸업장, 자격증, 학위증 등의 학력자본.
라. 아비투스(habitus)
① 특정의 시간과 공간에서 사회적 문맥에 의해 오랜 기간에 걸쳐 습관화·내면화된 성향.
② ‘사회적으로 구성된 인지구조체계’로서 이에 따라 개인 생활의 각 상황들을 인지하고 평가하며 행동함.
③ 표면적으로는 무의미해 보이는 관행이나 상황에 의해서 내면화되고 체질화됨.
④ 어린이가 태어나서 자라는 가정에서 1차적으로 사회화되고 학교나 교회 등 이차적 사회화 기관을 거치면서 강화됨.
⑤ 취향은 개인이 속한 계급적 지위에 따라 내재화된 아비투스의 대표적인 예임.
마. 상징적 폭력(symbolic violence)
① 상징적 폭력이란 지배계급이 자신들의 문화를 재생산하거나 변형시켜 지배계급의 문화에 대한 정통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하는 상징적인 힘의 행사를 뜻함.
② 눈에 보이지 않게 은폐되어 있음.
③ 학교에서 행해지는 상징적 폭력이란, 학교문화를 지배계급의 문화로 구성함으로써 지배계급의 문화가 임의적이고 우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학교를 사회적으로 중립적, 객관적이고 공정한 것으로 인식되게 하는 것.
오늘,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