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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설계: ADDIE 모형
biumbium
2022. 6. 4. 21:53
https://www.youtube.com/watch?v=aMAy-9tKcjw
1. 교수체제의 개발 분야
교수체제 개발 분야는 교육공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탐구영역이다. 교수체제 개발이란 교수-학습 상황을 일종의 체제로 간주하고, 체제적 접근방법을 동원하여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2. ADDIE 모형
교수체제개발(ISD)의 기본 모형은 ADDIE 모형이다.
ADDIE 모형의 5단계:
1) Analysis: 분석
2) Design: 설계
3) Development: 개발,
4) Implementation: 실행
5) Evaluation: 평가
I. 1단계: 분석
(1) 요구분석
- 요구(need)란 어떤 상황의 “바람직한 상태”(what should be)와 “현대의 상태”(what is)의 차이이다. 요구분석의 결과로 프로그램의 목적을 도출할 수 있다.
(2) 학습자 분석
- 출발점 능력
- 일반적 특성: 나이,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SES), 직무유형, 조직내의 역할 및 경험, 근무장소, 취미, 일반지능, 동기수준)
- 학습양식: 장의존적형과 장독립자형 / 시각자형과 언어자형 등
(3) 환경분석
- 학습환경: “새로운 지식, 기능, 태도를 습득하는 학습장의 환경
- 수행환경: 습득한 지식, 기능, 태도를 활용하는 직무환경
(4) 직무 및 과제분석
- 교육훈련의 목적(goal), 즉 영역(domain)에 한하여 영역을 분석한다.
- 직무 및 과제분석 방법
II. 2단계: 설계
- 2단계를 통하여 교육훈련의 전체 모습, 즉 청사진 또는 설계명세서를 만들어낸다.
(1) 수행목표 명세화
- 수행목표 영역: 예: Bloom의 인지적, 정의적, 심체적 영역
⇒ 수행목표 구성요소: ABCD Rule
교수-학습지도안에 나오는 수업목표진술방법!
(2) 평가도구 개발
- 영역(예: 인지적, 정의적, 심체적 영역)에 따라서 평가도구를 설계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
⇒ 평가도구
- 인지적 영역의 목표: 예: 지필검사가 많이 사용된다.
- 정의적 영역의 목표: 예: 학습자의 선호도를 묻거나 행동을 관찰한다.
- 심체적 영역의 목표: 예: 학습자들에게 실행해보게 하고 수행을 측정하는 checklist를 사용한다.
(3) 계열화
- 수행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이 제시되고 경험되는 순서를 정하여 배열하는 단계이다.
- 계열화는 추출된 수행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과제의 구성요소들(지식, 기능, 태도)을 배열하는 일이다.
- 계열화의 원리:
⋅ 주제별 계열화
⋅ 나선형 계열화
(4) 교수전략/매체선정
- 교수전략: 교수-학습에 대한 철학(발견학습, 수용학습), 학습집단의 단위(개별, 소집단, 대집단), 통제의 중심(교사주도, 혼합, 학습자 주도), 그리고 환경(직무환경, 교실환경)과 같은 큰 규모의 이슈와 관련된다.
- 교수전술: 방법(강의, 개인지도, 토론, 자습, 실험실 등), 매체(인쇄물, 비디오, 컴퓨터이용 등)와 특정한 교수활동(시연, 규칙제시, 연습제공, 피드백제공 등)이 관련된다.
- 교수매체 선정: 학습의 유형, 학습자의 특성과 같은 수업⋅학습의 상황뿐만 아니라 장비와 시설의 가용성, 개발자의 전문적 기능, 그리고 자료의 내구성과 비용효과성 등을 고려한다.
⇒ Keller의 ARCS 모형 참조!
III. 3단계: 개발
(1) 교수자료 개발
- 명세화된 수행목표 이행을 위한 교수자료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 교수자료에는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학습지침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각종 교수매체, 검사도구 등
(2) 형성평가 및 수정
- 만들어진 교수자료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문제점을 찾아내어 수정⋅보완하는 활동이다.
- 개발된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실행하기 직전에 종합 점검(즉, pilot test) 성격의 형성평가로 여러 번 반복 실시한다.(주의: 총괄평가 아님!)
⇒ 참고:
제품, 즉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것이다. 학생들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물론 교육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을 사용할 사람들을 대상으로 평가하겠지만,
이 형성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시제품을 점검하는 형성평가이다.
(3) 제작
- 형성평가 후에 수정을 통하여 개발된 교수자료를 제작한다.
- 교수자료는 외부기관에 계약을 통하여 매체제작을 전문가들에게 맡기거나 내부의 제작센터에서 제작하는 방법이 있다.
IV. 4단계: 실행
(1) 프로그램의 사용 및 설치
(2) 유지 및 변화 관리
V. 5단계: 평가
- 교육훈련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총괄평가의 단계이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