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첫주 수업,
2차 세계대전 이후로 오늘날까지 사회에서 교육이 중요해진 이유에 대하어 길게 설명했었지요.
"the national development"라는 핵심용어와 함께 말이에요.
그 내용을 요약해 놓은 표가 있길래 여기에 소개합니다.
<표9-6> 국가의 발전계획과 교육적 발달 담론의 관계(1950-1995) | |||
시기 |
개발 담론 |
교육적 발전 담론 |
교육적 우선 순위 |
1950년대 |
지역사회 개발 기술 이전 종합적 국가 발전 계획 산업화 |
기초교육(1945-1955) 기능교육 인력수급계획 |
농촌 확장 교육 건강과 농업을 위한 성인 문해교육 대학 기초 교육 |
1960년대 |
근대화 경제성장 종속 |
인간자본론 인력수급계획 기능교육 |
중등교육과 고등교육 기술·직업교육 직업 능력관련 문해 |
1970년대 |
기초적 인간 요구 형평에 기초한 성장 통합된 농촌 개발 새로운 국제 경제 질서 |
기초교육 교육기회의 평등화 ‘잊혀진 집단’ 교육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 |
초등교육 젊은이와 성인을 위한 사회교육 문해교육 성인/평생학습 |
1980년대 |
빈곤 퇴치 구조 조정 |
인간자원개발(HRD) 교육적 효율성과 효과성 교육의 질 |
초·중등교육 교육행정과 재정 |
1990년대 |
지속가능한 인간 개발 빈곤 경감 사회적 조정 |
기초적 학습 요구 충족 교육의 질 여성 교육 |
초·중등교육의 보편화 교수-학습의 질과 교육과정 |
출처: C. Chabbott & F. O. Ramirez(2000). "Development and Education", in M. T. Hallinan, p. 178. |
(손준종: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1, 297쪽에서 인용)
참고하세요.
좋은 시간들 되시구요.
김명신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 윌리스의 <학교와 계급재생산> (0) | 2009.09.19 |
---|---|
Durkheim자료 (0) | 2009.09.09 |
기억을 강화하는 방법 (0) | 2009.08.16 |
부적 강화와 벌 I (0) | 2009.08.02 |
"성찰적 근대화" 자료 (0) | 2007.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