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교육학

국가발달과 교육

biumbium 2009. 9. 7. 23:23

 

교육사회학 첫주 수업,

2차 세계대전 이후로 오늘날까지 사회에서 교육이 중요해진 이유에 대하어 길게 설명했었지요.

 

"the national development"라는 핵심용어와 함께 말이에요.

 

그 내용을 요약해 놓은 표가 있길래 여기에 소개합니다.

 

 

 

<표9-6> 국가의 발전계획과 교육적 발달 담론의 관계(1950-1995)

시기

개발 담론

교육적 발전 담론

교육적 우선 순위

1950년대

지역사회 개발

기술 이전

종합적 국가 발전 계획

산업화

기초교육(1945-1955)

기능교육

인력수급계획

농촌 확장 교육

건강과 농업을 위한 성인 문해교육

대학 기초 교육

1960년대

근대화

경제성장

종속

인간자본론

인력수급계획

기능교육

중등교육과 고등교육

기술·직업교육

직업 능력관련 문해

1970년대

기초적 인간 요구

형평에 기초한 성장

통합된 농촌 개발

새로운 국제 경제 질서

기초교육

교육기회의 평등화

‘잊혀진 집단’ 교육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

초등교육

젊은이와 성인을 위한 사회교육

문해교육

성인/평생학습

1980년대

빈곤 퇴치

구조 조정

인간자원개발(HRD)

교육적 효율성과 효과성

교육의 질

초·중등교육

교육행정과 재정

1990년대

지속가능한 인간 개발

빈곤 경감

사회적 조정

기초적 학습 요구 충족

교육의 질

여성 교육

초·중등교육의 보편화

교수-학습의 질과 교육과정

출처: C. Chabbott & F. O. Ramirez(2000). "Development and Education", in M. T. Hallinan, p. 178.

(손준종: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1, 297쪽에서 인용)

 

참고하세요.

 

좋은 시간들 되시구요.

 

김명신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 윌리스의 <학교와 계급재생산>  (0) 2009.09.19
Durkheim자료  (0) 2009.09.09
기억을 강화하는 방법  (0) 2009.08.16
부적 강화와 벌 I  (0) 2009.08.02
"성찰적 근대화" 자료  (0) 2007.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