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주의 교육철학(2): 프뢰벨의 교육사상 (1) 생애와 기여 - 페스탈로치의 국민교육사상과 어머니교육(가정교육), 직관교수방법, 자발성의 원리 등에 매료되어 교육을 시작하였으나 너무 기계적인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에 대해서 회의적인 생각을 갖고 자신의 교육이론을 발전시켰다. - 1840년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킨더가르텐’(Kindergarten, 어린이의 정원이라는 뜻)을 세웠다. 오늘날 유치원이라는 명칭의 시작이다. -1837년 블랑켄부르크에 학교를 설립하고 여기에서 유아교육을 위한 교구인 은물(恩物, Gaben)을 고안, 제작하였다. - 유아교육 지도자 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의 발전에도 힘을 쏟았다. - 유아교육의 사상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 주요 저서: 《인간교육》(1826), 《어머니와 애무의 노래》(1844) 등이 있다. (2) 교육론 - 프뢰벨의 교육사상 전반에는 종교적·신비적인 특징과 함께 유기체적인 세계관이 포함되어 있다. - 우주관과 교육: 우주의 만물에는 신성이 깃들어 있는데, 우주만물의 사명은 각자의 내부에 깃든 신적인 것을 발달시키는 것이며, 교육은 이러한 인간의 본질적 사명을 완수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 교육목적: 인간의 내면적인 힘을 창조적으로 외부로 표현함과 동시에 모든 외적인 것을 내면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면서 신성을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 교육자의 역할: 교육자는 식물로 비유할 수 있는 인간에게 빛과 영양분을 주는 등의 도움을 통하여 인간의 성장발달을 돕는 정원사의 역할을 해야 한다. - 아동의 자발성을 존중하여 명령이나 간섭을 하지 말아야 한다. - 놀이: 놀이를 통하여 인간의 내면적인 힘이 외부로 표현되고 외적인 것이 내면으로 받아들여진다. - 은물: ·우주의 근본법칙을 상징하는 단순한 형태의 교구로, 은물은 형태, 면, 선, 점의 네 가지 영역으로 분류되어 있다. · 은물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가벼운 것에서 무거운 것으로, 잘 알려진 것에서 덜 알려진 것으로, 그리고 구체적인 것으로 나아간다. 오늘 편안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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